0 y : 7 1)SWOT 1 y : 87 자체기술로 개발한 최첨단기능 탑재, 전력소모율 최저 실현, 세련 된 디자인, 다양한 색상, 잔고장 없음.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강렬 한 의지 2 y : 119 Strength 3 y : 185 중국산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경쟁력 열세, 세계적유명브랜드 에 비해서 인지도 열세.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부족 4 y : 202 Weakness 5 y : 255 FTA 타결국 진출 시 관세혜택, 경쟁국인 일본 엔화의 강세기조, 한류 붐에 따른 국가인지도 상승 6 y : 270 Opportunity 7 y : 330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위축, 유가상승에 따른 운임상 승, 중국산 저가제품의 가격공세,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의 공격적 마케팅 8 y : 349 Threat 9 y : 486 2)STP 10 y : 544 전 세계 시장을 지역별, 국가별로 세분하고 지역별로 주요 국가의 가정용 전자제품 시장정보 분석 11 y : 562 Segmentation 12 y : 633 Targeting 13 y : 710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특화된 모델 개발, 미국시장 에는 세계적 유명 브랜드와의 경쟁을 피하고 초기 시장진입을 용 이하게 하기 위해 중저가 모델개발, 중국시장에서는 현지제품과 의 가격경쟁을 피하고 고소득층에 특화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서 고급모델 개발,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, 잔고장이 없 다는 사실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중국에서 위세를 떨치고 있는 한 류를 최대한 활용하여 브랜드이미지를 높임 14 y : 772 Positioning 15 y : 1005 3) 4P 16 y : 1078 목표시장별로 특화된 모델개발, 해외시장의 특성상 애프터서비스 에 대한 소비자 우려를 감안하여 잔고장이 없는 제품개발에 총력 을 기울임, 현지인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 개발 17 y : 1106 Product 18 y : 1178 미국시장에서는 유명업체와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 저가정책을 수립하고 현지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할인프로그램을 운영. 중 국시장에서는 고소득층을 겨냥한 고가정책을 수립하고 중국 바 이어와 상담할 때 할인 여지를 남겨두며 주문량에 따라 차등가격 적용 19 y : 1236 Price 20 y : 1340 미국시장에는 현지판매법인을 설립하여 현지법인으로 하여금 제 품을 수입해 대리점을 통해서 판매토록 하는 한편 온라인판매망 을 구축하여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, 진출 초기에 한인들이 많이 사는 로스앤젤레스, 뉴욕 지역을 거점시장으로 선정하여 집중적 인 마케팅. 중국시장에는 현지 유력 수입판매상을 통해서 간접적 으로 진출, 현지수입판매상 선정 시 현지에서 유통망과 유통방식 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21 y : 1417 Place 22 y : 1559 미국시장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모션(판촉물 제공, 특별할인 및 무이자 할부프로그램, 중고품 보상판매 등) 시 행. 신문, 잡지를 통한 매체광고 실시, SNS를 활용한 홍보. 중국 현지수입상을 상대로 적극적인 마케팅, 독점공급 계약조건으로 연간 판매의무량 책정, 중국어로 제품소개서와 설명서를 제작하 여 현지수입상에게 무료로 제공 23 y : 1633 Promotion 24 y : 1868 4) 기타 25 y : 1956 목표시장별로 특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 로 현지시장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해 현지화전략 수립, 미국시장 에서는 실용주의에 입각하여 가격대비 고성능의 제품 개발, 영어 로 발음하기 쉬운 브랜드명 개발, 미국의 전기시스템에 맞는 제품 개발. 중국시장에서는 화동, 화북, 화남 등 지역별로 소득수준이 나 소비행태에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. 금을 좋아하는 중국인에게 어필하기 위해 제품에 금장 식부착, 브랜드를 한자로 표기할 때 발음이나 의미상 문제가 없는 지 확인, 제품설명서 중국어로 제작 26 y : 2068 현지화전략 27 y : 2228 중국의 한류 붐을 감안하여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류스타를 모델 로 기용하여 제품 포장박스에 사진부착, 한류드라마에 간접광고, 중국 수입판매업자와 협의하여 한류스타를 모델로 하는 홍보물 제작. 매체광고, 한류콘서트를 후원함으로써 브랜드이미지 제고 28 y : 2266 한류마케팅 29 y : 2360 미국시장을 겨냥하여 미국의 국기색상인 청색과 적색을 활용해 제품을 디자인하고, 중국시장에는 중국에서 인기 있는 황금색상 의 제품개발 30 y : 2382 컬러마케팅 31 y : 2463 미국인이 13이라는 숫자를 기피하는 것을 감안하여 미국에서 출 시하는 제품의 제품명 및 모델번호에서 13을 배제. 중국시장에서 출시하는 제품의 제품명 및 모델번호에는 중국인이 선호하는 숫 자인 8자를 포함시키는 방안 강구 32 y : 2497 숫자마케팅 33 y : 2586 중국 수입판매업자와 협의하여 중국에서 인기 있는 문화행사를 후원함으로써 브랜드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 34 y : 2599 문화마케팅 35 y : 2668 미국에서 하는 방안 인기 검토 있는 야구나 미식축구의 경기장에 광고판을 설치 36 y : 2672 스포츠마케팅